본문 바로가기
질병 정보

다시 유행하는 백일해, 의정부 보건소 예방 접종 하기

by 헬스 인사이터 2024. 9. 26.

저는 조금 있으면 두 아이의 아빠가 되는 사람입니다. 둘째가 두 달 뒤에 태어납니다. 첫째 때는 의사 선생님이 백일해 예방접종을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것으로 말씀하셨는데요. 최근에 백일해가 다시 크게 유행하고 있다고 하시면서 꼭 예방 접종 하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이 백일해가 어떤 질병인지 조금 알아보고 의정부에서 예방 접종 다녀온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백일해 예방 접종

백일해란

백일해는 보르테델라 계열의 백일해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극심한 호흡기 질환입니다. 강한 기침과 함께 심한 경우 발작이나 구토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심하고 특징적인 기침이 특징이며 '백일동안 가는 기침'이라는 의미로 백일해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보통 예방 접종을 통해서나 한번 겪은 후 완치되면 면역이 형성되어 이후에는 잘 걸리지 않으며 걸리더라도 가벼운 기침으로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 예방 접종을 통해 위험을 피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염성이 매우 높은 질병이며 옆에 지나가기만 해도 전염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강한 전염병입니다. 다만 요즘에는 아기가 태어난 이후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예방접종을 하기 때문에 전염성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는 면도 있습니다. 

 

백일해 증상

이 질병의 잠복기는 대략 3~12일까지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은 3단계로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1. 카타르 기간 : 1일에서 14일간 콧물, 결막염, 약한 기침, 낮은 발열 증세가 있습니다.
  2. 발작성 기간 : 2주에서 8주까지 고통스러운 발작성 기침과 깊게 숨을 들이마실 때 '흡'하는 특징적인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기침으로 인해 얼굴이 빨개지고 눈이 충혈되기도 합니다. 끈끈한 가래가 나오기도 하며 기침 끝에 구토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회복 기간 : 6주에서 8주 사이에 회복 기간으로 들어가며 증상이 점점 약해집니다. 회복기는 2주 정도 지속됩니다.

특히 4~6주 사이 심한 기침으로 인해 목에서 피가 나기도 하고 구토가 나오며 숨을 쉬면 기침이 나와 호흡 곤란까지 오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성인에게 괴롭긴 하지만 죽음에 이를 정도는 아니며 어릴수록 그 위험성이 큰 질환입니다. 특히 만 1세 이하의 신생아에게 사망률이 높은 질병이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접촉하는 사람들도 필수적으로 예방 접종이 필요합니다.

 

의정부 보건소 백일해 주사 가격 및 접종

백일해 주사는 부스트릭스와 아다셀이 있다고 합니다. 부스트릭스를 맞는 경우가 더 많았지만 최근에는 재고 확보도 어렵고 포장 결함 이슈도 있어서 판매 중지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다셀을 맞는 경우가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제가 다니는 병원에서는 백일해 예방 주사 가격이 1인당 5만 원이었습니다. 의정부 보건소에도 접종이 가능하여 문의해 보니 1인당 4만 원이라 보건소에서 접종을 했습니다. 알아보고 저렴한 데서 맞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한산업보건협회 경기북부산업보건센터
경기 의정부시 범골로 142 (의정부동 556)

 

보건소에서 안내해 준 곳이 집에서 차로 10분 거리로 가깝더라고요. 센터에 전화해 보니 오전에 오면 조금 기다릴 수 있다고 하여 점심시간이 끝나는 1시쯤 갔습니다. 평일 낮이라 사람이 거의 없더라고요.

대한산업보건협회 건물
경기 북부 산업 보건 센터

주차 공간은 지하 주차장이 있는 것 같은데 입구만 봐도 너무 좁고 협소해 보이니 차를 가져가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저는 다행히 골목에 자리가 있어서 접종만 하고 금방 나올 테니 잠시 주차했습니다.

보건소 번호표
예방 접종을 위한 번호표

들어가자마자 문 옆에 번호표 뽑는 기계가 있습니다. 예방 접종을 눌러서 번호표를 뽑은 뒤 접종하는 5층으로 향합니다.

예방접종 수납실
예방 접종 수납하는 곳
예방접종 예진표
예방 접종 예진표

5층에 올라가면 문이 2개가 있습니다. 먼저 수납이라고 써진 문으로 들어가 예진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그 예진표를 내고 어떤 접종을 할 것인지 말한 후 수납을 합니다. 수납하면 예진표와 함께 의사 선생님과 예방 접종을 해도 괜찮은 몸 상태인지 체크하는 검진을 합니다. 그리고 나와서 접종이라고 써진 문으로 들어가서 접종하시면 됩니다.

접종할 때 어떤 주사인지 알려줍니다. 예상한 대로 아다셀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접종 당일 술과 오랜 시간 목욕을 하지 말라고 안내해 주고 약간의 미열이나 근육통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해줍니다. 그리고 주사 부위에 가려움이나 붓기가 있을 수 있다는 안내도 받았습니다. 경과를 보기 위해 5분 정도 앉았다가 귀가하면 됩니다.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건강이 중요한 것을 느끼죠. 조금 비싸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출산을 앞두신 예비 부모님이나 그 주변 가족들을 꼭 맞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